이치우 도의원, 부산항 신항 항만배후단지 확대 촉구

커뮤니티


기업하기 좋은 최고의 환경! 사통팔달 우수한 교통 입지! 서부산의 개발호재와 완벽한 대형산업클러스터!

홈 > 커뮤니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이치우 도의원, 부산항 신항 항만배후단지 확대 촉구

관리자 0 37

항만배후단지 필요면적 1408만㎡ 대비 41.1%, 579만㎡ 부족


제410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이치우(웅천동, 웅동1·2동) 경남도의원이 5분발언에서 부산항 신항의 항만배후단지 확대를 촉구했다. 
항만배후단지는 항만구역에 지원시설과 항만친수시설을 집단적으로 설치하고 이들 시설의 기능을 높이는 구역을 말한다.

이에 대해 이치우 도의원은 부산항 신항이 동북아 경제권의 관문항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비즈니스, 휴양, 레저, 관광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가덕도 신공항과 배후 철도가 결합된 트라이포트 구축 계획을 말하며, 트라이포트를 통해 육상·해상·항공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운송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물류 배후단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해외 사례로 중국, 네덜란드, 두바이 등이 항만 주변 지역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업을 유치하고 있는 것을 예시로 들면서, 부산항 신항도 수요에 맞는 충분한 항만배후단지 확보와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동북아 환적물동량 증가에 대한 전망과 해양수산부의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을 소개하며, 2040년 진해신항 건설과 가덕도신공항 건설로 항만배후단지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항만배후단지가 부족한 상황임을 강조했다.

2030년에 필요한 면적은 1408만㎡이나 현재 공급 가능한 면적은 829만㎡로 579㎡가 부족하다고 밝혔다.

이치우 도의원은 공유수면 매립과 준설토투기장 형태의 항만배후단지 공급이 어려운 실정으로 인근 내륙부지를 항만배후단지로 지정하려면 인근 10km 반경 내 개발이 가능한 육상부지가 대부분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어 해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최종적으로는 세계적인 경향과 경쟁에서 부산항 신항이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해 추가 항만배후단지를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발언을 마무리했다.
 
0 Comments
  • 시행사

    (주)지사글로벌개발

  • 시공사

    GS건설

  • 사업기간

  • 자금관리

    교보증권

카카오톡오픈채팅